제주 대중교통체계가 전면 개편된지 2년 가까이 되고 있지만 고질병으로 지적돼온 버스 불친절은 여전하다. 제주도가 불편민원이 접수되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시정이나 경고, 과태료·과징금 부과 등 행정처분을 내리고 있지만 개선은커녕 되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2017년 8월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에 8월26일부터 12월말까지 접수된 불편민원은 140건이다. 또 2018년에는 587건까지 늘었는데 이는 개편 전인 2016년(325건)에 비해 무려 80.6%나 급증한 것이다. 올해도 4월말 현재 127건이 접수됐다. 이들 민원을 유형별로 보면 무정차 등이 389건으로 가장 많고 경로이탈 129건, 시간 미준수 119건, 불친절 117건 등으로 나타났다.

실제 지난 1일 서귀포시와 제주시를 오가는 간선버스를 탄 40대 승객이 난폭운전을 하는 버스기사에게 안전운전을 당부했다가 부당하게 하차 요구를 받았다며 신고를 접수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 게시판 '자치도에 바란다'에도 버스 관련 불만이 적지 않다. 짐칸에 있는 짐을 꺼내지도 않았는데 버스가 출발해버렸다는 승객이 있는가 하면 70대 노모가 버스에서 내리기도 전에 출발해 사고를 당할 뻔했다는 민원도 있다. 또 버스기사가 눈까지 마주쳤는데도 정류소에 정차하지 않고 지나쳐버렸다는 등 불편신고가 부지기수다.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대중교통 활성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약속했다. 하지만 버스기사 불친절이나 난폭운전, 무정차 등 불만을 호소하는 민원은 오히려 늘었다니 공염불에 다름없다. 안그래도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준공영제 도입으로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이 지원되면서 도민혈세로 민간버스업체 배만 불린다는 지적을 받는 마당이다. 대중교통 민원사항에 보다 강력한 제재조치 등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