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이인영 의원이 지난 8일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정상화 방안 논의 주목…김관영·윤소하 면담도
오전엔 강기정 靑 정무수석과 '소통'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가 9일 취임 첫 '협치' 행보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만난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 나 원내대표를 예방할 예정이다.

나 원내대표가 오전 10시 울산에서 열리는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는 만큼 국회에 복귀하는 시간에 맞춰 예방 일정이 잡혔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꽉 막힌 국회를 잘 풀어가자는 의미에서 제1야당인 한국당의 나 원내대표부터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극심한 대치를 겪은 후 민주당과 한국당 원내대표가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두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의 실마리를 찾을지 주목된다.

이 원내대표는 여당 새 원내사령탑 취임을 계기로 꽉 막힌 정국을 대화와 협상으로 풀어 국회 정상화를 이루자는 메시지를 나 원내대표에게 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를 만난 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도 면담할 예정이다. 이날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에 관해 결론이 난 후 평화당도 예방할 계획이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인사하고, 새로운 당청관계 등에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문희상 국회의장 예방은 문 의장의 건강 문제를 고려해 일정을 미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