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훈 한의사·한의학 자문위원

교통사고의 위험은 주위에 항상 도사리고 있다. 최근 한 통계에 따르면 제주지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건수는 매년 4000여 건 이상이다. 작년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6600여 명이며 사망자도 80여 명에 이른다.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벌어질까. 본래 몸의 척추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S자 곡선 모양을 하고 있다.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S자 곡선 모양이 없어지고 척추에 고스란히 충격이 전해진다. 목은 안전벨트나 등받이로부터 보호를 덜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더 쉽게 손상을 받는다. 이렇게 목과 어깨, 허리 등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근육과 인대에 손상을 입고 통증이 나타난다. 심하면 이명, 어지러움, 두통, 현기증과 같은 신경계 증상뿐만 아니라 불면증,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심리적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증상의 원인은 어혈에 있다고 본다. 어혈은 기혈 순환을 방해하고 몸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막아 몸의 회복을 더디게 한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교통사고 치료는 증상과 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어혈제거와 혈류 개선을 중점적으로 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빠른 시일 내에 한방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내원을 망설이고 미루는 경우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동차보험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본인 부담금 없이 모든 한방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치료를 되도록 빨리 시작하고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는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증상 및 후유증을 예방하고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