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송영훈 의원

로컬푸드(Local food)란 생산지와 소비지 사이의 이동거리를 최소화해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 갈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나눔, 환경보전과 건강증진의 효과가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농장에서 식탁까지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는 지역단위 사업을 푸드플랜(Food Plan)이라는 명칭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로컬푸드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 평가할 수 있겠다. 

정부의 추진계획에 따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도 본격적으로 로컬푸드 육성에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광역형인 충남은 광역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해 학교급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도시형인 대전은 식품안전관리 인증체계 구축, 농촌형인 전남은 기존의 직매장과 공공급식센터를 확충하고 있다. 

우리 제주는 2019년도 계획수립 지원 사업에 선정돼 있는 상황으로 분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필자가 보기에 제주지역이 로컬푸드 활성화가 가장 필요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실제 제주지역에서 육지부로 출하되는 농산물의 물류비 중 해상운송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44%로 고스란히 농업인들의 부담이 되고 있다. 이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농가부채를 기록하는 원인 중 하나로, 도내에서 소비된다면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보다 저렴하고 신선하게 농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청정지역인 제주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만을 원료로 음식이 제공된다고 하면, 관광객들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다. 도내 식품위생업소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2만2954개소나 되며, 이 중에는 일반음식점 1만3286개소, 식품가공업체가 581개소로 결코 작은 규모가 아니다. 대규모 소비지를 바로 코앞에다 두고, 어렵게 육지부로 출하하는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더불어 도내 로컬푸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단품목 대량 생산체계를 지양하고, 기획생산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농업인들은 생산해도 팔 곳이 없다고 하며, 소비자들은 필요로 하는 품목이 없어서 사지 못한다고 하소연한다.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연결해 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품목이 무엇이고, 누가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가 사전에 약속이 되는 구조로 전환돼야 한다. 무엇을 하든 첫술에 배가 부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2017년 로컬푸드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도의회에서 관련조례를 제정했지만, 제도나 정책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았다. 이번에 음식점 등을 포함하는 로컬푸드 조례 개정과 푸드플랜 계획이 맞물려 로컬푸드가 활성화되고,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상생하는 선순환 구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