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개 부서 54개 실천과제 1139억원 투입 계획
대부분 기존 사업 열거...실질적 효과 한계 우려​

제주시가 침체된 지역경기를 회복하기 위해 부서별 실천과제를 마련해 추진키로 했지만 대부분 기존 사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성과 창출에 한계가 예상된다.

제주시는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단을 구성하고 8개 분과 49개 부서에서 54개 실천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중점 시책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1차산업 기반 강화로 안정적 소득 창출, 환경·문화·전통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주민 소득 증대, 문화·관광·스포츠인프라 육성, 도시건설 인프라 확충 등으로 총 1139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목표를 1만1000명으로 설정하고 공공근로 및 청년공공일자리사업을 확대키로 했으며, 읍·면·동별로도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특화사업을 발굴해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1부서 1경제활성화 시책’으로 착한가격업소 및 전통시장 적극 이용, 사회적기업 및 지역생산제품 우선구매 등에 적극 참여키로 했다.

그런데 부서별 실천과제를 보면 일자리 창출방안이 대학생 아르바이트, 하천지킴이 채용, 상수도 검침요원 채용 등이어서 실질적인 고용 창출에 한계가 예상된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예산 조기 집행,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개최, 전지훈련팀 및 국내·외 스포츠대회 유치 등으로 시민들의 체감효과로 이어지기는 힘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할 수 있는 신규 사업 발굴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2017년 이후 관광객 감소, 건설경기 부진 등으로 경제성장률 하향세가 지속됨에 따라 경제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