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 참석차 방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故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년 추도식 참석차 방한한 부시 前 미국 대통령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박철민 외교정책비서관 등이 자리했고, 부시 전 대통령은 부시 가문과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류진 풍산그룹 회장의 안내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시 前 대통령에 “한미동맹의 파트너였던 故 노무현 대통령의 10주기 참석 자체만으로도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인사를 건넸다.
 
이어 “부시 대통령과 노 대통령이 함께 결정했던 한미 FTA, 6자회담 등은 한미동맹을 포괄적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게 하는데 큰 의미”라고 평가하며 “저와 트럼프 대통령도 그 정신을 이어 한미동맹을 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부시 前 대통령은 “노 대통령과 저는 좋은 기억이 많다”면서 양 정상부부 단독 오찬을 언급, “그때는 일이 아닌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런 것들이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정상들은 마음속에 있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못할 때가 많지만 노 대통령은 직설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말하곤 했다”며 “그래서 인지 저와 노 대통령은 편하게 이야기를 하곤 했고 이런 대화가 양국 정상 간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