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성산읍지역에 공항 1개를 더 짓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4년전 발표한 원안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최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공개하면서 2015년·2016년의 사전?예비타당성에서 제시했던 활주로의 원안이 가장 우수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원안이 다른 5개 대안에 비해 주민과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배경을 제시했다.

지난 2015년 11월 발표된 원안은 폭30m, 길이 3300m의 활주로 1본을 수산리-온평리-난산리를 연결해 북동-남서 방향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또 유도로, 국제·국내선 여객 및 화물터미널 등의 시설도 조성한다. 국토부는 항공기 소음 피해 세대 숫자와 부지내 편입가구가 적고, 절대보전지역도 포함되지 않아 환경적으로도 괜찮다는 주장을 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원안이 철새도래지 등 주변 지역에 미치는 환경 영향을 비롯해 소음피해 지역의 확대에 우려감을 표시했다. 소음피해 가구가 1931세대로 가장 많고, 피해 마을 역시 당초 7개에서 성산읍 전체 14개로 늘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진입표면 내부에 위치한 하도리 철새도래지 영향, 철새와 항공기 충돌의 안전성, 동굴 등 투수성 높은 지질에 따른 지하수 영향 등 세밀한 검토를 국토부에 요구했다.

국토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요식행위가 되지 않도록 전문가들의 지적사항을 향후 마련할 제2공항 기본계획에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 현 제주공항 주변 마을들이 소음피해에 시달리는 현실을 감안할 때 신뢰성 높은 모델을 사용한 피해지역 산정과 최소화 방안은 필수다. 특히 내달 4일까지 실시할 주민의견 수렴 일정은 농번기 등을 감안할 때 너무 촉박할 수 있다. 제2공항 기본계획에 주민의견이 배제되지 않도록 제주도·도의회의 역할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