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가스판매업협동조합 한국LPG산업협회 제주협회 등 비대위 구성
27일 발대식 및 기자회견 도정 LNG보급 치중 기존 업계 위기 비난

도심권 농어촌지역 에너지 부익부빈익빈 심화…상생 및 균형대책 요구

제주도의 LNG보급 정책에 따라 기존 LPG산업의 위기와 함께 도심과 농어촌지역간 에너지 ‘부익부 빈익빈’이 심해질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LPG업계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제주특별차치도가스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고남영)과 한국엘피지산업협회 제주협회(회장 송재철)을 비롯한 도내 LPG산업 업계는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7일 발대식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대위는 “LPG업계는 그 동안 3000억원 규모의 LPG유통 인프라를 구축해오며, 제주도 에너지 경제의 한축을 유지해 왔지만 최근 제주도정은 LNG보급 지원 정책에만 치중하고 있다”며 “도정에서 LNG 수급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해 LNG를 도전체의 55% 공급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1만의 LPG 가족의 생존권 위협을 주고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비대위는 LNG 공급시설이 도심지 주민만 혜택을 받게 되는 부의 평준화 원칙에 위배될 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 차별을 바탕으로 형성된 불평등한 경쟁원칙이 이뤄지고 있다고 도의 에너지 정책을 지적했다.

비대위는 제주도에 LPG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도청 국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제주도 LPG-LNG 균형발전 위원회’ 구성, 2년마다 제주도 LPG-LNG 균형발전 정책" 수립 및 공표 의무화, 과거 군지역에(북제주군,남제주군) LPG업계 도시가스사업자로 우선 선정 조례제정 등을 요구했다.

또한 LNG 미공급지역 주민을 위한 대책 마련, LPG산업 지원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 LPG용기 준공영제 도입, LPG판매점 총량제 시행, 사업자 자진 폐업 지원금, 도시가스로 전환시 기설치된 LPG시설 영업보상 의무화, 도시가스와 동등한 수준의 행정적 지원, 세제혜택(예산편성, LPG-LNG상생을 위한 정책 연구용역 수행 등), LPG사업자 경제성 확보 위한 집단화 시설 부지를 무상제공 등도 강조했다.

비대위는 제주에 LPG가 도입 된지 40년이상 되었으나 제주도 행정관청에서는 LPG업계를 위해 행정지원, 정책자금 지원 등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 도내 LPG업계는 그 동안 LPG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안전시스템 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10여년간 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노후 LPG용기 10만개 이상을 신용기로 전량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 LPG용기 공급에 의존하던 공급방식을 소형저장탱크 방식으로 전환, 1만여개의 소형저장탱크를 보급하였으며, 이를 위해 그 동안 180억원 이라는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는 등 도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저렴한 LPG공급을 위해 업계 스스로가 LPG공급 선진화 사업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또 LPG업계는 경제성을 확보키 위해 영세판매점을 집단화하여 규모를 키우는가 하면, 판매점과 충전소와의 합병 등을 통해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그 이익을 도민에게 직접적으로 드리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내 LPG업계의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나 정치권에서는 모든 행정정책에서 LNG에 비해 LPG산업을 열위에 두어 부차적인 에너지 산업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발대식 시점으로 LPG와 LNG모두 공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도정에 요구했다.

비대위는 “도정이 미온적으로 대처시 LPG업계는 가스사업 허가권 반납 투쟁 및 동맹휴업에 의한 가스공급 중단 사태까지 각오를 하고 있다”며 “ 힘없고 영세한 LPG업계는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끝까지 투쟁 할 것임을 이 자리를 통해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