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에 시설된 가리비 해면양식장

태풍 등 기상악화로 시설물 유지 힘들어 불모지 인식
기술 발달로 가리비·멍게 실증시험, 경제성 분석 추진 

제주에서는 태풍 등으로 불가능했던 해면양식이 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27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도내 해역에 맞는 해면양식 산업화 연구 및 마을어장 새소득원 발굴을 위해 가리비·멍게 양식 실증시험 및 경제성 분석에 나섰다고 밝혔다.  

해양수산연구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제주는 태풍 등 해상 기상악화로 양식 시설물 유지가 힘들어 해면 양식의 불모지로 인식됐다.

하지만 최근 양식공학 발달 및 해면양식의 실증시험을 토대로 민간 기술이전이 추진되자 해양수안연구원은 지난 2017년부터 국내 전문기관들과 추자도와 구좌읍 행원리 2곳 어장에서 현장 예비시험을 실시, 가리비·멍게 양식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를 얻어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이에따라 총 12억원을 들여 제주형 해면양식 산업화 연구에 본격 착수하는 한편 구좌읍 행원·김녕리에 실증시험용 어장을 조성, 오는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가리비·멍게 양식기술을 어업인들에게 이전할 계획이다. 

또 자체 생산한 멍게 종자를 향후 2~3년간 키우면서 경제성을 분석하는 한편 올해 4월부터 키우고 있는 1년생 해만가리비의 경우 오는 11월중 경제성 분석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양수산연구원 관계자는 "경제성인 높은 해면양식 품종 선장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참가리비도 내년까지 양식 가능성 시험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