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I 2030 계획 수정·보완 용역 도민 토론회가 28일 제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사업현실성과 도민공감대 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김용현 기자

CFI 2030 계획 수정·보완 용역 도민 토론회 28일 개최 의견수렴

카본프리 제주아일랜드2030(CFI 2030) 계획이 대폭 수정됐지만 여전히 현실성이 부족하고, 도민공감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8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CFI 2030 계획 수정·보완 용역 도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당초 계획은 2030년까지 탄소없는 섬 실현을 목표로 했지만 수정계획에서는 '최종 실현 과도기'로 정하고 저탄소 섬으로 목표를 수정했다. 또한 전기차 보급계획도 당초 2020년까지 13만5000대에서 4만대로 무려 9만5000대(70%)나 줄였다고 수정계획을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홍보 부족, 실현 가능성에 대한 지적, 도민 참여 및 소득 창출 방안, 쇠퇴 산업 대책 마련 등이 요구됐다.

이병철 제주도 주민자치위원회 협의회장은 "CFI 정책 홍보가 너무 부족해 도민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며 "소득 증대와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도 제주환경운동연합 팀장은 "카본프리 프로젝트가 달성 가능한 계획인지 의문이 든다"며 "현재 제주의 전력수요 증가세가 둔화된 것을 감안하면 발전설비 계획은 지나치게 많다"고 전력생산 목표를 과도하게 설정했다고 지적했다.

박경린 제주대 전산통계학과 교수는 "전기차가 많아질수록 기존 자동차 관련 산업인 정비소, 주유소, LPG충전소 등은 크게 위축된다"며 "전기차 보급으로 도민밀착형 산업이 쇠퇴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이날 수렴된 내용을 검토한 뒤 다음 달 제주도의회에 CFI 2030 수정·보완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