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28일 논평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지난 5월 22일 제주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제주도 보전지역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하 조례 개정안)'이 본회의에 상정보류 결정된 것에 대해 28일 논평을 내고 "도의회 본연의 권한과 책무를 져버렸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조례 개정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번 조례 개정안은 관리보전지역의 1등급지역 내 설치할 수 없는 시설항목에 '항만' 과 '공항'을 추가해 등급 변경과 해제에 도의회의 동의를 얻도록 한 것"이라며 "급진적인 내용도 아니고 국책사업에 속수무책으로 강제수용을 당해야 했던 과거를 극복하고 최소한의 도민 기본권을 찾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도의회에서 최소한의 동의 절차를 마련하자는 당연한 것이며 지방분권화 시대에 걸 맞는 조례 개정 운동"이라며 "제2공항 추진 여부에 상관없이 제주도민의 자기 결정권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조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조례는 앞으로 제주도민이 그리고 제주도의회가 가져와야 할 우리의 기본적인 권리를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법제화 돼야 한다"며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확보하기 위한 조례 개정에 제주도의회가 적극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