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체류 탈북자들의 `자유행"에 또 다른 난관이 등장하고 있어 향후 정부와 탈북자 지원 NGO(비정부기구)의 세심한 배려와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 당국이 최근 잇단 `기획망명" 이후 중국에서 활동 중인 탈북자 지원 NGO관계자들에 대해 강경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중국측은 경제난 등으로 국경을 넘어 중국 내에 정착해 생계를 꾸려가던 탈북자들에 대한 단속 또한 한층 강화한 알려졌다.

27일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탈북자와 NGO 관계자에 대한 중국측의 태도가 강경으로 선회한 시기는 탈북자 25명의 주중 스페인대사관 진입이 이뤄진 지난 3월 이후.

주중 스페인대사관 진입 이후 연쇄적으로 발생한 탈북자들의 외교공관 진입으로 중국의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따가운 시선이 집중되면서 중국이 강경한 태도로 돌아선 것이다.

결국 중국측은 공관에 진입하는 탈북자들의 인도주의적 처리를 국제사회에 공언하는 한편 중국 내 탈북자 및 이들을 지원하는 NGO에 대한 단속을 더 강화하는 강공책을 병행하는 셈이다.

중국측은 현재 탈북자 12명의 몽골행을 돕다 지난해 11월 중국 국경수비대에 체포된 천기원 전도사는 물론 올해 초 중국 내에서 불법 밀출국 관련 혐의로 붙잡힌 탈북자 김모씨와 최봉일 목사의 신병 처리에 상당히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외교 소식통은 밝혔다.

지난달 불법선교 혐의로 중국측에 체포된 전명근 목사 또한 불법 밀출국 관련혐의가 드러날 경우 사정은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정부측은 영사면담을 통해 진상을 파악하는 동시에 인도주의적 처리를 중국측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지만 "연쇄적인 탈북자들의 외교공관 진입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를 나타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