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5일 '제주의 가계소득 둔화의 영향과 정책 대응' 정책토론회 개최
신후식 연구원 "제주경제지표 바닥 '암울'…가계소득 개선 정책 우선" 주문

저성장 기조 지속으로 제주도민의 소득분배 구조가 악화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제주의 최근 경제지표가 대부분 암울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제주의 주력산업인 서비스업 생산 활동이 둔화세를 보이고 생산과 소비가 위축되면서 실업자가 늘어나는 등 제주의 경제 지표가 바닥 수준에서 헤매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그만큼 제주지역 경제 상황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와 의원경제모임 제주민생경제포럼은 5일 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제주의 가계소득 둔화의 영향과 정책 대응'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신후식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 수석연구원은 '가계부채 부실화 가능성 점검' 주제발표를 통해 "2016년 하반기 이후 둔화 추세를 보여 온 제주지역의 가계 소득은 관광관련 산업의 부진, 건설경기 침체, 신성장 산업 활착 지연 등으로 상당기간 위축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자리 창출 지연에 따른 임금소득 악화, 저금리 및 부동산경기 침체로 인한 재산소득 둔화 등 지역경제 상황이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신 연구원은 "가계소득 둔화로 제주지역 가계의 부채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가계소득증가율에 비해 가계부채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금융기관의 대출금리도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3월말 현재 제주지역의 가계대출 규모는 전년 동월보다 10.5% 증가한 15조5197억원이며 이중 가계담보대출은 4조9790억원,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0조5407억원에 이른다"며 "특히 소득증가세보다 부채증가율이 3배가량 높아, 제주가계의 부채원리금 상환부담이 커지고 다른 지역보다 상환부담 압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계소득을 개선하는 정책이 우선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제주 주요 기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가속과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확대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가계부채에 대한 교육과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며 "제주지역 경기 및 부동산 시장의 장기 하락세에 대비하기 위한 가계의 부채 조정 지원 등 상시적이고 종합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경제·금융의 불안정이 심화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