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의원. 연합뉴스

5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서 입장표명  
민주당‧바미당‧민평당‧정의당 157명 참여 

여‧야 4당 국회의원 157명이 이른바 ‘5‧18 역사왜곡 망언’으로 도마위에 오른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 3인에 대한 제명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국회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을)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갑석(더불어민주당‧광주서구갑), 채이배(바른미래당‧비례대표), 최경환(민주평화당‧광주북구을), 윤소하(정의당‧원내대표)와 함께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5‧18역사왜곡 망언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정질서를 훼손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 촉구 결의안을 발의한다”면서 “5‧18은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운동으로 규정됐고 이에 대한 망언과 왜곡 행위가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3인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로 실형을 받은 지만원의 민주헌정질서 부정 발언을 방조했다”며 “5‧18민주화운동을 ‘폭동’, 민주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 폄훼하고 정당성 훼손과 투쟁을 선동하며 국론 분열에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이들은 3인 의원의 징계를 ‘3개월 당원권 정지’로 결정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소속의원의 망언을 엄중하게 문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자유한국당도 의무를 져버렸다”면서 “여‧야 4당 171명 의원이 발의한 징계안 마저 무력화 시키고 있다”며 협조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반복되는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과 왜곡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무자격 3인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징계와 조치가 시급”하다며 “여‧야 4당 157명 국회의원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의 조속한 정상화를 통해 제명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