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주국립묘지를 완공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260여명을 초청, 오찬을 진행하는 자리에서 2021년까지 제주국립묘지를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6일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 추념사를 통해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는 해"라며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에 경의를 표하며 유가족들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유공자들을 편하게 모시기 위해 올 10월 괴산호국원을 개원하고 8월 제주국립묘지를 착공해 2021년 개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2년 9월 국가보훈처와 제주도가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제주국립공원 조성사업은 그동안 문화재현상변화 허가와 사유지 매입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연돼왔다. 

그러다 지난해 11월 진입로인 12만여㎡의 사유지 매입이 완료되고 제주도의회 환경영향평가 심의까지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은 가운데 앞으로 산지전용허가와 건축허가 등 몇 가지 절차만 거치면 착공이 가능하게 됐다.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 일대 27만4000여㎡에 1만기를 안장할 수 있는 제주국립묘지가 개원하면 도내 14개 충혼묘지에 흩어져 안장돼 있는 국가유공자 등을 한 곳에 모실 수 있게 된다.

특히 그동안 충혼묘지에 안장할 수 없었던 6·25 및 월남전 참전유공자의 안장도 가능하게 돼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의 자긍심과 명예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도는 제주국립묘지를 계획대로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충혼묘지 관리와 이원화되는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