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뜨르비행장

국방부 알뜨르비행장 무상양여 반대 2007년 이후 진척없어
제주도 무산대여 제의 국방부 국무조정회의서 전향적 반응

국방부의 반대로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이 새국면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방부와 공군은 대체부지를 제공하지 않는 한 알뜨르비행장 무상양여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최근 무상대여 제안에 대해서는 전향적인 자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은 '세계평화의 섬' 지정 실천 핵심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서귀포시 대정읍 알뜨르비행장(모슬포전적지 포함)을 평화를 테마로 한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도는 국유지 168만2204㎡, 공유지 6509㎡, 사유지 16만959㎡ 등 184만9672㎡에 748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격납고 19곳과 동굴진지 2곳 등 전적지를 복원하고 전시관 등을 조성할 계획었다.

국방부 소유인 알뜨르비행장내 169만㎡ 부지를 무상양여 받아야 평화대공원 사업추진이 가능하지만 국방부의 반대로 사업발표 이후인 2007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넘게 진척이 없는 상태다.

국방부와 공군은 알뜨르비행장을 무상양여하려면 비슷한 규모의 대체부지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계속 고수하고 있다.

국방부와 공군이 반대로 일관하자 도는 지난해 말부터 무상양여에서 한발 물러나 무상대여 방안을 마련했고, 최근 국방부에 의견을 전달했다. 

도는 알뜨르비행장 전체를 한번에 대여하는 것이 아닌 우선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격납고 등 유적지를 중심으로 대여하고, 단계적으로 활주로까지 무상대여 받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국방부는 이달초에 열린 청와대 주재 국무조정회의에서 알뜨르비행장 무상대여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그동안 강경자세에서 전향적인 방향으로 태도를 바꾸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국방부는 지금까지 대체부지 제공없이는 알뜨르비행장 무상양여는 없다는 반대입장만 고수했지만 최근 무상대여에 대해 검토의사를 밝혔다"며 "국방부의 태도가 조금씩 바뀌고 있어 협의와 절충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