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향한 비난 수위 높여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0일 장외 투쟁 중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를 통한 추가경정예산 처리를 촉구하며 국회에 복귀할 것을 요청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확대 고위당정청협의회를 개최, “현안들이 발생하고 민생 입법 등 국회에 할 일이 많이 쌓여 있는데 제1야당의 무책임한 반대로 국회 문을 못 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이 참석, 당내 최고위원 전원이 참석한 ‘확대’ 고위당정청 협의회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 원내대표는 “국제기구가 한국의 재정 여력이 충분하다고 한 만큼 내년 예산을 과감히 증액 편성할 것을 주문한다”며 “정부가 제출한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이 경기 하방 리스크 대응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일각의 비판도 경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고통을 겪는 국민과 기업들이 추경을 기다리는데도 외면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정치인지 모르겠다”며 “민생과 개혁을 위한 여러 법안이 국회 심의를 기다린 지도 수개월째”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대외 여건이 더욱 악화하는 느낌이고, 정부는 이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수출 지원책 마련, 제조업과 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이 각각 참석했다. 

한편, 북유럽 순방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출국 전 문희상 국회 의장에 “순방 전 여야지도부를 만나려 했으나 잘 안됐다”며 국회정상화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