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대정읍 소재 알뜨르비행장 일대를 평화대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은 세계평화의 섬 지정 실천을 위한 핵심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다.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 당시인 2005년 1월 27일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데 이어 제주4·3, 남북교류 관련 사업 등과 함께 평화대공원 조성이 포함된 17대 사업을 확정, 발표했다.

또 문 대통령도 취임 직후 국정과제 100대 공약 중 지역공약으로 평화대공원 조성을 약속한 바 있다.

74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2년까지 알뜨르비행장 일대 184만96720㎡에 격납고 19곳·동굴진지 2곳 등 전적지를 복원하고 전시관 등을 지을 계획인 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은 국방부가 알뜨르비행장 내 국유지 169만㎡에 대한 무상양여를 반대, 지금까지 전혀 진척을 보지 못했다. 

제주도가 2009년 국방부와 알뜨르비행장 부지를 지역발전을 위해 쓸 수 있다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1년에는 국유재산 무상양여가 가능하도록 제주특별법까지 개정했지만 국방부가 '대체부지 제공' 조건을 고수해온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에도 같은 입장을 고집해온 국방부는 최근 제주도가 무상대여를 제안하자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알뜨르비행장 전체가 아니라 우선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격납고 등 유적지를 중심으로 일부 대여하고 단계적으로 활주로까지 무상대여하는 방안에 대해 국방부가 이달 초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조정회의에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군이 실제로 사용했던 알뜨르비행장 일대를 평화대공원으로 조성, 다크 투어리즘의 명소와 동시에 제주도가 명실상부한 세계평화의 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주도는 무상 대여를 받아내는데 최대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