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한나라당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29일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 논평을 내고 "북측의 선제공격은 모처럼의 화해와 국운상승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며 "월드컵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시점에 북한이 도발한 것은 지극히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는 한 점 숨김없이 진상을 밝히는 한편 비상경계태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정부는 북한의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에 대해 상응하는 사과와 배상,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하며 사상자에 대한 배려와 보상, 지역어민 피해 최소화 조치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29일 남북 해군간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 성명을 내고 "북한 경비정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 우리 해군에 선제 공격을 가해 많은 사상자를 낸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북한 당국은 이같이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과 군사적 도발행위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책임자 엄중 문책을 포함한 재발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에 강력 대응해야 한다"면서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과 장례 등 사후조치에 소홀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부상자들에 대한 치료에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자민련
자민련 유운영(柳云永) 대변인 직무대리는 29일 서해교전 발발과 관련, 논평을 내고 "이는 엄연한 북한측 도발로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확실히 받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유 직무대리는 또 "이번 사건은 우리 정부가 북한측에 일방적으로 끌려 다닌 정책으로 인한 것"이라며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북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