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13일 제2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등 보고 받아
의회 "도민 삶의 질 하락 도정 무관심 탓"…도 "저임금 해소 고민"

국제자유도시 조성에 대한 원 도정의 무관심으로 도민들의 삶의 질이 더욱 퇴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도민들의 거주비용이 급상상한 데다 기간산업인 1차 산업 경쟁력 또한 악화되는 등 '삶의 질'이 낙제수준에 머물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13일 제373회 제1차 정례회 3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로부터 제2차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정 계획 추진상황 등을 보고 받았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좌남수 의원(한경·추자면)은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에 대해 방관하고 있다"며 "제주지역 임금이 전국 최하위에 머물면서 도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졌지만 제주도는 관심이 없다"고 지적했다.

좌남수 의원은 "국제자유도시 정책의 목적은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인재육성이 있다"며 "특별법에 따라 도내 학교를 영어교육도시 학교 수준으로 조성할 수 있지만 교육감과 도지사 모두 무관심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은 "최근 제주도의 지표가 하락하고 있다"며 "5인 이상 사업체 상용근로자 월평균 임금을 비교하면 2018년 제주는 2767만원으로 전국 17위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 3634만원의 76.1%의 수준"이라고 질타했다.

홍 의원은 "도민들의 거주비용 또한 전국평균의 2배 수준으로 최근 급상승하고 있다"며 "지역내 총생산(GRDP)을 보면 기간산업인 1차 산업인 농림어업의 경쟁력이 악화되면서 흔들리고 있어 대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의원들은 이날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27만㎡ 규모의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사업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김현민 도기획조정실장은 "제주도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제주도 지역의 임금문제는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에 제주지역에 고급일자리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