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상인·건물주 등 비상대책위 구성 반발
제주시 "사업 상당부분 진행…계획변경 검토"

제주시 하귀택지개발지구 일방통행도로 개설을 둘러싼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7억원을 투입하는 하귀택지개발지구 교통 및 주차환경 개선사업을 계획해 추진했다.

도로 34개 노선을 일방통행으로 정비하고 고원식 횡단보도 및 교차로 등 속도저감시설과 미끄럼방지시설 등을 설치하는 방안이다.

그런데 지난해 8월 하귀1리 상인회가 일방통행도로에 반대하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면서 지역현안으로 대두됐다. 

제주시는 지역주민과 상인회 등의 의견을 반영해 계획 수정안을 마련했지만 지난 4월 제주도 교통시설심의위원회 심의에서 부결되면서 사실상 공사를 진행할 수 없게 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지역 토지주와 건축주, 주민 등이 참여하는 일방통행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까지 꾸려지는 등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하귀택지개발지구는 제주시 어떤 지역과 비교해도 교통이 원활한 상태"라며 "5년이나 10년 후의 교통 혼잡에 대비해 미리 일방통행을 시행하겠다는 제주시 계획은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건물주와 토지주, 입주민 입장에서는 주차시설을 확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생각"이라며 "일방통행 지정 사업이 원천무효 되는 날까지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사업이 상당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사업 취소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계획 변경을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