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소라 NH농협은행 제주시청출장소

대학 졸업 후 2년 동안 힘든 시간을 보냈다. 취업 때문이었다. 취업을 함께 준비했던 학우들이 취업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접할 때마다 나의 조바심은 더 커져 갔다. 금융권 취업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몇 차례 도전했지만 금융권 취업의 좁은 문을 통과하기란 쉽지 않았고 몇 번의 실패 후 서류전형 합격에 이은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과해 최종합격의 기쁨을 갖게 됐다. 합격 안내를 받을 당시 그 감동을 잊을 수 없다.

금융권 취업 특히, 농협 취업을 목표로 정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몇 가지 노하우를 정리했다.

첫째, 농협은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농협은행뿐만 아니라 지역농.축협 지역인재 채용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채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취업에 필요한 준비만 돼 있다면 다른 회사보다 더 많은 취업기회를 잡을 수 있다. 

두 번째,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도전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도전을 통해 자신이 부족한 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채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경영목표가 자신의 직업관과 맞는지가 중요하다. 이는 도전에 실패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나도 농협취업을 포기하지 않은 것은 농협은 지역경제 발전에 환원한다는 설립목적에 공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7주간의 신규직원 교육과정을 마치고 일선 사무소에 발령받아 근무하고 있다. 매일 경험하지 못한 일들로 당황스럽고 다소 힘들 때도 있지만 '청년실업'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접할 때마다, 지금은 직장에 다니고 있어 다행이라는 마음과 함께 직장과 일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