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19일 성명 발표

환경 파괴 논란 등을 일으키던 제주 비자림로 확장사업이 중단된 가운데 환경단체가 공사의 전면 철회와 복원계획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19일 성명을 내고 "비자림로 확장사업이 결국 개발을 위한 개발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더욱 명확해지고 있다"며 "사업타당성과 필요성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된데 이어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기 위해 최소한의 절차인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사실상 날림으로 진행해 온 사실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비자림로 시민모니터링단'의 조사와 생물분야 전문가의 추가조사로 이 지역에 다수의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희귀종 서식이 확인됐고 생물다양성도 높은 수준임이 드러났다"며 "즉 적극적인 보호와 관리가 반드시 필요한 지역임이 확인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불과 며칠만의 조사로도 이런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났다면 소규모환경영향평가는 졸속과 부실, 조작으로 이뤄졌다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며 "결국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맡긴 제주도정이 사업추진에만 급급해 생태조사의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이다"고 비난했다.

또한 "이렇게 막대한 부실이 확인되고 있지만 제주도는 여전히 공사강행 의지를 버리지 않고 있다"며 "심지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이 공사중지를 명령했지만 명령 이행을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당장 필요한 일은 사업을 멈춰 완전히 백지화 하고 파괴된 공간을 다시금 복원해 그에 걸 맞는 보전관리계획을 수립하는 일"이라며 "따라서 제주도는 사업을 철회하고 파괴된 지역 복원과 보전관리를 위한 계획수립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