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는 1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해, 냉정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번 사태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김 대통령은 회담에서 “지난 29일 북한의 도발로 서해에서 발생한 남북 간의 교전은 명백한 정전협정 위반으로서 북한측에 대해 사죄와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요구했다”고 설명하고 “대북 포용정책 기조를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고이즈미 총리는 이번 사태 발생에 우려를 표명하고 한국측 사상자 가족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 뒤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취해 온 입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박선숙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양국 정상은 또 앞으로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기울여 나가는데 있어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확인했다.

 월드컵과 관련해 양국 정상은 공동메시지를 채택,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를 계기로 양국은 우의와 신뢰관계에 기초해 정치·경제·사회·문화의 각 분야에 걸친 교류를 더욱 확대하고 협력을 심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양국 간 스포츠 및 청소년 교류 확대를 위한 한일 공동프로젝트 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은 아울러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한일 자유무역협정(FTA) 산·관·학 공동연구회’가 오는 9·10일 서울에서 제1차 회의를 갖고 발족하게 된 것을 환영하고 한·일 자유무역협정 문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해 가기로 했다.

 김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친 뒤 숙소인 뉴오타니 호텔에서 재일동포 간담회를 갖고 서해교전 사태와 관련한 정부의 조치등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특히 재일한국인의 지방참정권 부여 문제가 실현될 경우 한·일 관계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일본측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고이즈미 총리에게 정상회담에서 요망했다고 밝혔다.<일본 도쿄>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