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등록 1039대 느는데 그쳐…6000대 보급 목표 차질 우려
보조금 감소·교통 혼잡해소 정책 충돌 원인…실효성 유인책 마련 필요

'2030 카본프리 아일랜드'를 표방하면서 그동안 속도를 내던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에 대한 제주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이 제주지역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주요 정책인 렌터카 총량제, 차고지 증명제 등 최근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사업과 충돌하면서 다소 주춤한 상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도내 전기차 민간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보다 실효성 있는 유인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도내 전기자동차 등록대수는 제주시 1만2625대, 서귀포시 3963대 등 모두 1만6588대로 지난해 1만5549대에서 1039대 늘어나는 데 그쳤다.

게다가 전기차 구매 대기자를 합해도 2000대 수준에 머물고 있어 올해 전기차 6000대를 보급하겠다는 제주도의 계획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불과 반년 만에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이처럼 줄어든 것은 지난해보다 보조금이 최대 400만원 가량 줄어든 데다 교통 혼잡해소를 위한 제주도의 차량 감축사업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에 렌터카 총량제 시행으로 전기차 고객의 '큰 손'이던 렌터카업체들이 매입을 하지 않는 것도 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최근 교통 혼잡해소를 위한 차량 감축사업과 충돌하면서 전기차 보급 실적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부서 등과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노후 차량 운전자와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초소형 전기차 홍보 등을 하고 있으며 전기차 구매력을 높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마련 등을 고심하고 있다. 올해 6000대 보급 목표는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