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방문 앞서 회견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연합뉴스

"트럼프 친서, 논의 시작에 좋은 토대 기대…美 당장 시작할 준비돼 있어"
트럼프 친서 이후 북미협상 총괄 책임자 나서 北에 협상재개 호응 촉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친서가 북미협상 재개에 좋은 토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조만간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지 여부에 대해서도 북한의 반응을 토대로 '진정한 가능성'을 언급하며 미국은 당장 협상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을 면치 못한 북미가 머지않아 실무 테이블에 마주앉게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중동 방문 전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와 관련해 취재진에게 "(친서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북한과 중요한 논의를 이어가는 데 좋은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북한이 이런 논의에 준비됐음을 보여준다면 우리는 말 그대로 당장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 기반을 다지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우리(북미)가 더 나은 지점에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무실로 보이는 공간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친서를 읽고 있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대한 북한의 반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기대감을 표시하는 한편 북한에 즉각적 협상재개를 위한 호응을 다시금 촉구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친서를 보내고 백악관 대변인이 이를 확인한 후 협상을 총괄하는 책임자가 나서서 '미국은 당장 대화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한에 빠른 협상재개의 필요성을 설득한 셈이다.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북미협상 재개의 실마리가 될 제안이 포함돼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대이란 추가 제재와 관련한 질문에 "현재 북한 경제의 80% 이상이 제재를 받고 있고 이는 모두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란 제재에 대해 "(이란이) 경제를 성장시키거나 제재를 회피하기가 더욱 더 어려워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가 제시한 목표를 궁극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대이란 제재 이행 능력에 중요한 추가적 사항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만족을 표시했다면서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깊고 중요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전한 바 있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냈음을 확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