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업인단체협의회 24일 제주농업회의소 설립 정책토론회 개최

최근 제주 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주농업회의소'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농업회의소에 대한 올바른 방향정립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제주도와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24일 제주도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주농업회의소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주농업회의소 설립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채선욱 사)국민농업포럼 사무국장은 '농어업회의소 현황과 발전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농민단체와 민간조직 간에 견고한 재조직화가 선결돼야 수평적 협치가 가능하고, 정책 파트너로서 위상을 확보할 수 있다"며 "행정이 주도하고 민간은 형식적으로 참여하는 갈등 구조에서 함께 기획, 실행, 평가, 책임지는 진정한 협치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채선욱 사무국장은 "이어 농어업회의소는 농업계의 권익 및 실익을 대변하는 민간자율 대의기구"라며 "농어업회의소가 농업 문제의 엉킨 실타래를 푸는 실마리(단초)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농어업회의소에 대한 다양한 오해와 불신이 있는 만큼 올바른 방향정립이 필요하다"며 "정부-지자체-농업인(단체)의 역할을 정립하고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방안 마련과 함께 시군-시도-전국 농어업회의소 모델화와 역할체계 확립 등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평창군농어업회의소 김대헌 사무국장이 '평창군농어업회의소 설립 및 운영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제주농업회의소 어떻게 할 것인가'란 주제로 지정토론 및 질의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