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30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연합뉴스

한반도 비핵화 위한 논의 나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 북·미 양 정상이 ‘친서외교’를 통해 대화를 재개한 만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미 양 정상의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6월 29일부터 30일 까지 1박2일 간 한국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지난 4월 워싱턴에서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것으로 이번 정상회담은 2017년 양 정상의 첫 만남이후 8번째다.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오후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양 정상은 오는 30일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을 공고히 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해 심도있는 논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단절됐던 북·미 간 대화가 최근 ‘친서’를 통해 재개되면서, 종전보다 진전 있는 합의를 위한 양 정상의 입장조율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미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과 관련, “DMZ 방문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대통령 방한기간 남북미 정상회담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