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정 제주시권역 주거복지센터장

'의식주'는 인간 생활의 기본적 요소인 입는 것, 먹는 것, 사는 곳을 이르는 말이다. 그중에 '집'은 우리의 생명과 건강뿐만 아니라 재산도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집은 중요한 삶의 터전이기에 누구에게나 따뜻하고 안전한 보금자리가 마련되어야 한다.

최근 주거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공공임대주택의 출현, 입주자격 및 임대료 조건 등의 복잡성, 민간과 중앙과 지방정부의 다양한 주거 관련 사업이 진행되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제주도는 동지역과 읍면지역의 주거특성의 차이가 크고, 관할범위가 넓다. 노후화된 주택과 고령자가 많은 제주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제주 특화형 주거복지센터 모델을 새로이 만들어가야 한다.

제주 주거복지센터는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인간다운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보편적 권리인 주거권을 확보하고, 주거복지 관련 정보제공 및 상담, 주거 관련 조사 등을 통해 주거복지사업의 원활하고 지속적인 추진을 위하여 '주거기본법 제22조' 및 '제주특별자치도 주거기본조례 제11조'에 근거해 도 위탁 사업을 제주개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19일 개소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복지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주거수요를 가지고 있는 도민에게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주거 문제를 예방·대응하는 종합적인 주거복지서비스 전달체계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제주 주거복지센터는 도민의 행복한 주거생활을 위해 주거취약계층의 구원투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