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공부문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로 구축 

정부가 산불예방 및 지역경제 활성화위해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의 ‘화재 취약 지역’와 ‘장애인·노약자 교통편의 개선’ 등 공공부문 데이터가 활용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26일 공공부문 빅데이터 분석 우수사례 중 국민의 관심이 높고 지방행정 수요가 높은 10대 과제를 발굴, 공공부문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분석 데이터·절차·기법에 대한 표준체계 마련으로 중복분석을 방지하고, 예산절감 및 우수 빅데이터분석 사례 적용 확산을 위해 정립한 참조모델이다.

행안부는 제주도를 비롯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서울시 성동구, 성남시 춘천시 등 1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연내 5개 분야 10종의 공공빅데이터에 대한 표준분석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10대 과제에 포함된 제주지역 공공 빅데이터로는 소방자원의 운영효율화를 위한 화재 취약지역 데이터와 장애인 및 노약자 무료 셔틀버스 노선 진단 및 콜택시 대기시간 단축 등 배차운영 효율화를 위한 데이터가 활용된다.

정부는 표준분석모델 구축을 통해 산불감시자원 및 소방자원의 전략적 배치로 소방 예산을 절감하고 대피소 위치 및 무인 민원 발급기 입지 선정 등 과학적 분석을 통해 정책수립의 객관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