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18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공항이용 편리성 2단계 상승
이용객 증가 따른 혼잡도 ↑·잦은 항공기 지연 이용자만족도 ‘제자리’

지난해 제주국제공항 이용이 전년에 비해 편리해졌지만 혼잡도와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이용 만족도는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28일 발표한 ‘2018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공항은 수속절차와 수하물처리 정확성에서 ‘매우 우수(A등급)’ 평가를 받았다. 2016~2017년 평가에서 ‘미흡(D등급)’ 지적을 받았던 공항이용 편리성이 지난해 ‘우수(B등급)’으로 상승했지만 이용자 만족도는 ‘다소 만족’에 그쳤다.

수속절차나 수하물처리 등은 2016~2017년에도 매우 우수 등급을 받는 등 현상 유지를 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공항이용편리성이 두 단계나 상향됐지만 인프라 대비 이용객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혼잡도가 높아졌고 편의시설 부족으로 인한 불만도 늘었다는 평가다.

탑승수속과 보안검색, 출입국 수속 등이 원만하게 이뤄진 반면 탑승장 수용 능력 부족과 잦은 항공기 지연으로 체감도나 낮아진 것으로 풀이했다.

제주공항과 같이 거점공항 1그룹(연간 1000만명 이상 이용 공항) 중 김포공항만 이용자 만족도에서 ‘만족’평가를 받았다. 나머지 항목은 동일했다.

이번 조사에서 중추공항인 인천공항은 수속절차(A등급)와 수하물처리 정확성(A등급), 공항이용 편리성(A등급), 이용자 만족도(만족)에서 골고루 높은 평가를 획득했다.

거점공항 2그룹인 청주·대구공항은 공항 이용 편리성에서 보통(C등급)을 기록했다. 청주공항은 수속절차와 수하물처리 정확성이 보통(C등급)으로 전년 조사(B등급)보다 한단계 내려갔다.

함께 진행한 국내 항공사 대상 평가에서 제주항공은 정시성에서 국내선 우수, 국제선을 매우 우수를, △안전 우수 △소비자 보호 우수 △이용자만족도 만족 등 전년 평과 수준을 유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