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4일 국회 방문 이인영·오신환 원내대표 등 면담 4·3 특별법 개정 요청
제주4·3유족회 등 3일 이낙연 국무총리 방문, 이 총리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노력"

국회에서 2년 넘게 발이 묶인 제주4·3특별법 처리를 위해 도민사회가 중앙절충에 나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국회를 방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2017년 발의된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은 지난 3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안건으로 상정됐지만 패스트트랙처리와 관련 여·야 대치가 장기화 되면서 심사가 지연돼 왔다.

다행히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 질문 등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한 상황으로, 완전한 국회정상화를 향해 조율중이다.

원 지사는 국회를 방문 현재 법안심사소위 계류중인 제주 4·3특별법 개정안 심사·처리와 제주특별자치도설치 및 국제자유도시조성을 위한 특별법의 조속한 심의를 당부했다.

특히 원지하는 4·3특별법 개정안은 불법 군사재판에 대한 무효,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대안을 포함하는 만큼 생존희생자 및 고령 유족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처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송승문 제주4·3희생자유족회 회장과 장정언 제주4·3희생자유족회 고문,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등도 원 지사와 함께 동행했다.

앞서 송승문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과 장정언 고문, 양조훈 이사장 등은 지난 3일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장관과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등을 차례로 만나 4·3특별법 개정안의 연내 통과를 촉구했다.

이에 이낙연 총리는 "4·3특별법 개정안 등 법안 심의과정에서 정부가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 동의한다"며 "제주4·3은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진전이 있었고, 현재 국회에 계류된 특별법 개정작업과정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국회=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