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농업기술원, 총채벌레 발생여부 확인 부채 제작·보급

최근 총채벌레 발생 시기가 앞당겨 지면서 감귤 및 고추에서 밀도가 높게 나타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볼록총채벌레는 2007년 서귀포시 남원지역 노지감귤에서 처음 발생했으며 주로 7월과 9월~10월에 피해가 컸지만 최근 기온 상승 등의 이유로 피해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

볼록총채벌레 피해증상으로는 낙화기~유과기에 열매꼭지 부근에 회백색 반지모양, 유과기~비대기에는 열매 배꼽부터 측면으로 회갈색~흑갈색 구름모양으로 변하는 등 발생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

또 만감류에서는 어린잎이 피해를 받게 되면, 기형 또는 크기가 작아지는 등 생육에 지장을 받게 된다.

고추에서는 꽃노랑총채벌레에 의해 새순이 위축·고사하는 칼라병(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칼라병에 감염되면 어린 열매는 검게 변하며, 성숙한 열매는 착색되지 못하고 얼룩이 되는 등 상품성이 떨어져 모두 폐기처분해야 한다.

농업기술원은 이에 따라, 총채벌레 발생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부채를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부채를 이용한 총채벌레 발생 여부 확인은 식물체 아래 부채를 펼치고 손으로 줄기를 흔들면 총채벌레가 부채 위에 떨어져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부채에는 △볼록총채벌레 방제방법 △볼록총채벌레의 외형 특징 △볼록총채벌레 피해 증상 △블록총채벌레 발생세대별 이동 모식도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부채는 농가에 무료로 배부하고 있으며, 부채를 받고자 희망하는 농업인은 제주농업기술센터 근교농업팀(064-760-7752)을 방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