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음식물쓰레기 수거장치). 자료사진

제주시 봉개동 자원화시설 정비·RFID 설치 추진
청소차·인력 확충 검토…지역주민 협의절차 고비​

제주시가 읍·면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폐기물을 분리 배출하기 위한 기반 구축에 나서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과의 협의절차가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읍·면지역 음식폐기물이 봉개동 음식물자원화센터로 반입될 경우 주변지역에 악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으로 협의 성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2011년부터 최근까지 26개 읍·면·동 가운데 19개 동지역에 음식물계량장비(RFID) 3052대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음식물계량장비는 음식폐기물을 가연성폐기물과 분리해 배출하는 시스템으로 소각시설 효율성 제고에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제주시 읍·면지역에는 설치되지 않은 상태다.

때문에 제주시 읍·면에서 발생한 음식폐기물이 가연성폐기물과 혼합된 상태로 제주시 봉개동 북부소각장에 반입, 악취 발생 및 소각시설 처리능력 저하 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오는 11월말 준공 예정인 제주시 구좌읍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광역소각장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최근 읍·면에서 발생하는 음식폐기물을 분리 배출하기 위한 RFID 설치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추자면과 우도면을 제외한 5개 읍·면에 RFID 814대를 설치하는 한편 청소차량을 확충하고 인력을 채용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 읍·면 음식폐기물 반입으로 음식물자원화센터 주변 악취가 심해지지 않도록 탈취설비 시설공사를 최근 완료한 상태다.

하지만 음식물자원화센터가 위치한 봉개동 주민과의 협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아 실현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읍·면에서 발생하는 음식폐기물을 분리 배출하기 위한 RFID 설치방안을 준비 중이기는 하지만 봉개동 주민과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주민 협의가 성사될 경우 본격적으로 계획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