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올들어 30건 고발…안전사고 위험 노출
매년 증가하는 휴게·일반음식점 경영난 부채질 

주민과 관광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무신고 음식점이 고개를 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증가하는 휴게·일반음식점 경영난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단속과 처벌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는 올해 들어 무신고 식품접객·공중위생업소 등 불법영업행위 40건을 적발해 고발 조치했다. 

이중 무신고 휴게음식점과 일반음식점이 각 20건과 10건 등 3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미용실과 목욕시설 등 4곳, 즉석판매제조가공업소 5곳, 유통전문판매 1곳, 건강기능식품 1곳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1일부터 해수욕장 9곳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피서지 불법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에서도 무신고 음식점 1곳을 추가 적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지난해에도 무신고 음식점 등 불법 영업행위 63건을 적발했다. 

이처럼 무신고 음식점이 매년 생겨남에 따라 정상적으로 영업하는 음식점 경영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가뜩이나 신규 음식점이 늘어나면서 업소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일반음식점의 경우 1033곳이 신규 개업했지만 430곳은 폐업했고, 1629곳은 주인이 바뀌는 등 지위승계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휴게음식점도 지난해 558곳이 문을 열었지만 253곳은 폐업했고, 222곳은 지위승계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지는 등 상당수 업소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무신고 음식점 등 불법영업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있다"며 "여름 피서철에도 해수욕장 일대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