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정치 종합
제주도 적극행정 추진 공직문화 변화 나선다
김용현 기자
입력 2019-07-15 (월) 10:39:25 | 승인 2019-07-15 (월) 10:42:21 | 최종수정 2019-07-15 (월) 18:08:20

제주도 청렴혁신담당관 전담부서 지정 3대 계획 추진
제도기반마련, 공직문화 조성, 공무원 역량 강화 초점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 중 하나인 적극행정 공직사회 확산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적극행정 추진계획을 시행한다.

제주도는 청렴혁신담당관(혁신행정팀)을 적극행정 전담부서로 지정해 관련부서들과 함께 적극행정 업무 조정 및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했으며, △적극행정 촉진 제도적 기반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지원 및 공직문화 조성 △적극행정 대응 공무원 역량 강화 등에 초점을 두고 적극행정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우선 ‘적극행정 촉진 제도적 기반 조성을 위해 소극행정의 주요 원인이었던 감사에 대한 압박감을 줄이기로 했다.

도는 사전 컨설팅과 관련해 컨설팅 신청시 자체 감사부서 경유절차를 폐지하고, 감사현장에 사전 컨설팅 창구를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한다. 또 고충민원 시정권고 등 이행시 면책 등을 시행한다.

또한 민원처리 지연 등 규제개혁 저해행태와 소극행정에 대한 점검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도는 적극행정 공무원의 지원과 활성화를 위해 적극행정을 펼친 우수 공무원들을 반기별로 선발하여 특별승진·승급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감사・징계 또는 수사과정에서 적극행정 면책을 효과적으로 소명할 수 있도록 법률전문가를 공무원 보호관으로 위촉 운영할 계획이다.

도는 적극행정의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와 홈페이지에 적극행정 코너 신설 등을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적극행정 추진중에 나타나는 문제점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적극행정 아이디어와 과제도 꾸준히 발굴·시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용현 기자  noltang@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