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유경제자원 효율적 활용 위해 123억 규모 건립사업 추진
국비 100억원 확보 못해 계획 전면 수정…온라인 등 통해 진행

제주도가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주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제주도가 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 확보에 실패하면서다.

더욱이 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에 타당성이 있다는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물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국비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원 도정의 중앙 절충 능력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100대 국정과제 중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서비스 산업육성'과 연계한 지역내 창업촉진과 공유경제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비 100억원과 지방비 23억3000만원 등 총사업비 123억3000만원을 들여 '제주도 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 계획을 수립,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도는 사업비 2800만원을 들여 제주도 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함께 나누고 더하여 제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제주공유경제자원센터'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특히 제주공유경제자원센터 건축단계와 운영단계 기간 약 630억2666만원의 경제적 유발효과와 433명 정도의 취업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 경제적·정책적 타당성이 큰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도는 제주공유경제자원센터 건립을 위한 100억원 규모의 국비를 확보하지 못했다.

결국 100대 국정과제와 연계해 제주 지역의 창업촉진과 공유경제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원 도정의 야심찬 계획은 전면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제주도 관계자는 "공유경제 사업이 새로운 사업이다 보니 담당하는 정부 부처가 명확하지 않은 데다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면서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에 공유경제자원센터를 건립하지 않고 사업비 3억원을 확보해 공유경제자원 전수조사와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설명회를 마련하고 온라인 등을 통해 공유경제 대상 사업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