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일본수출규제 핵심의제 논의
국정현안 의제 논의 가능성도  

 
오는 18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 간 회동에서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논의와 함께 국정현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16일 “18일 회동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 방안과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5당은 이번 회동 핵심의제로 일본정부의 수출 규제 등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초당적 대응으로 합의하면서도 이외의 의제도 논의가 가능토록 열어두기로 뜻을 모았다.

문 대통령과 여·여 5당 대표간 회동이 1년 4개월여 만에 열리는 만큼, 공직선거법 개정, 검경 수사권 조정, 추가경정예산안 등 쟁점 현안이 언급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국회가 6월 국회 본회의 일정을 조율중이지만, 여·야가 정경두 국방부장관 해임 건의안을 놓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6월 임시국회 내 추경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게다가 이날 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 인사청문회 당시 위증논란을 이유로 인사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비래당의 공세가 이어지는 만큼 막힌 정국을 풀어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