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체험공간·표준수업안·용어 등 체계 미비
하반기 용역계획 수립...초·중등 교육과정 개발 추진

제주4·3 관련 학습자료가 부족해 제대로 된 4·3평화인권교육 체계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나 중장기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교육청은 17일 4·3평화인권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중장기 용역 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날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4·3 관련 학습자료가 부족하고 체험학습 공간에 대한 검토, 표준수업 과정안, 용어의 정의 등 제대로 된 4·3평화인권교육의 체계가 마련돼 있다고 보기 부족한 점이 많아 중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신문, 방송, 증언 등 4·3교육용 자료를 활용한 초·중등별 교육과정을 개발해 각 학교별로 보급할 계획이다. 또 4·3유족 및 퇴직교원 대상으로 4·3평화인권교육의 실태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 활성화를 위한 연찬회가 실시된다.

올해부터 4·3교육은 이해하는 교육을 통해 4·3 평화인권교육을 내실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4·3평화·인권교육 주간을 이용해 각 학교에서 진행한 교육 내용들을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시해 4·3 교육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올해 4·3 71주년을 맞아 전국 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전국 교사 4·3평화인권교육 직무연수', '4·3평화인권교육 명예교사 수업'을 운영했으며 광주시교육청과의 공동 포럼, 유엔 인권 심포지엄 참가, 4·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4·3교육 다큐멘터리 제작·보급 등을 추진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전국 교원 1000명이 이수한 '전국 교사 4·3평화인권교육 직무 연수'는 앞으로 10년간 1만명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진행해 전국의 학생들이 4·3교육을 받고 4·3 역사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도내 고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항일운동·독립운동가의 자취를 찾는 해외 탐방활동도 시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4·3은 교육으로 기억되고 계승될 것"이라며 "4·3평화인권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함께 평화롭고 행복한 100년의 물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