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관광협회가 대외적으로는 회원사와 비회원사간에 대한 뚜렷한 차별화 정책을 표방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해 정책의 난맥상을 드러내고 있다.

 관광협회는 최근 회원업체 확충을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관련단체에 문서를 발송하는등 협회 ‘몸짓 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말 현재 관광협회에 등록된 업체는 모두 382곳.여행사와 호텔·교통·이용시설업 등으로 구분돼 있다.

 제주지역 경제에 3차산업이 72%넘게 차지하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협회에 등록된 회원업체 382개는 절대수가 부족한 상태다.또 협회 재정을 위해서도 회원사 확충은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고 협회는 인식하고 있다.

 이에따라 협회는 관광관련업체나 금융기관·유류협회·레포츠단체·주류회사·놀이문화단체등 관광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업체와 개인등을 회원으로 끌어들일 방침이다.

 그러나 협회는 기존 회원사들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회원 추가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도 관광협회는 1999년도 회원업체에 대해 2억3만5000원을 고지호비로, 2월말 현재 1억400여만원을 징수하는데 그쳤다.130여개 업체에서 절반가량을 납부하지 않았다.

 특히 1998년 이전 미납액도 5300여만원에 이르는등 회비 미수금 문제는 해가 거듭될수록 ‘골칫거리’로 대두되고 있다.

 개정된 정관에 의하면 회비를 3개월 이상 미납한 회원사가 2회의 독촉공문 뒤에도 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자연 탈퇴되는 것으로 규정돼 있으나,이 규정으로 인해 회원자격을 잃은 업체는 현재까지 단 한군데도 없는 상태다.<여창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