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된 폐기물 (사진=연합뉴스)

환경부 최근 경기도·평택·제주시와 처리대책 등을 논의
한강청, 경기도 평택항 반입 반대에 다른 항구 등 검토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된 폐기물이 반송된 가운데 경기도가 제주산 폐기물에 대해 평택항 반입을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불법수출 폐기물을 놓고 제주도와 경기도간의 신경전이 2라운드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9일 서울 환경부 상황실에서 경기도, 평택시, 제주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 처리 국장급 회의를 열고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 5177t의 국내 반입에 따른 처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불법수출 폐기물의 반입명령 및 대집행 절차를 진행하고 경기도와 평택시는 국내 반입 후 조치명령과 대집행을, 제주시는 제주도 폐기물 1880t을 자체처리하기로 했다.

시는 불법 수출 폐기물의 국내 반입 일정과 항구 등 사전 파악 후 폐기물 처리 방법 등을 처리업체와 사전조율하고 반입되는 항만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조속히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경기도가 불법수출 폐기물 가운데 제주도 폐기물을 평택항 반입을 반대하면서 폐기물 반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제주산 폐기물을 반입할 다른 항구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시 관계자는 "어느 항구로 들어오든 제주산 쓰레기는 자체적으로 처리할 계획이다"며 "국내 반입 일정과 항구 등을 사전에 파악한 후 위탁 처리업체인 한불에너지 측과 폐기물 처리 방법 등을 사전 조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3월 28일 평택항으로 들어온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이 제주산 폐기물이라고 단정하고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데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SNS를 통해 '제주도산 쓰레기'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환경부 등이 평택항에 있는 필리핀 불법수출 폐기물을 처리하면서 '제주도산 쓰레기'가 아닌 것으로 밝혀지자 제주시는 지난 6월 경기도에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정정과 사과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