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파견 등 외교적 해법 제시
보수당, 소주성 정책 전환 필요성 강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일본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진행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은 지난해 4월 이후 1년 4개월 여 만으로, 핵심 의제인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외에도 각종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에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에 대한 대응책 마련"과 "국회 계류중인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부당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국정현안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였다.

황 대표는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한·일 양 정상 간 회담을 통해 외교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대일 특사파견과 미국측의 중재를 위한 대미 고위급 특사파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경제 보복 조치를 예상하지 못한 외교라인 문책과 정부의 소주성 정책을 지적하면서 경제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와 정 대표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해 대일 특사를 파견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면서, 국정현안에 대해서는 정치개혁을 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편, 개헌과 관련한 확고한 의지를 당부했다.

심 대표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안보군사협정 폐기를 검토해야 한다"면서 "특사 파견에 찬성하지만 일본이 파견하는 상호 교환 조건이 전제될 때"라며 다소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표는 "일본 규제와 관련한 중장기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책 특위 활동과 규탄결의안 채택 등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