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충분한 협의 없이 추진한 당산봉 정비공사로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시는 올해 3월부터 다음달말까지 당산봉 일대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공사를 진행중이다. 

이는 제주도가 지난 2014년 수립한 제주특별자치도 풍수해 저감종합계획에 따른 것이다. 

제주시와 도가 같은해 4월 안전점검반을 구성, 붕괴위험지역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당산봉 일대 고산3지구를 붕괴위험지역인 D등급으로 지정했다.  

제주시는 토사 붕괴 위험을 줄이기 위해 기존 90도에 이르는 빗사면을 40도로 깎고 시멘트로 마감하는 관련 공법을 이용,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공사구역내 절대보전지역이 40%에 달하고 있는데다가 보전지역내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조사 기준인 5000㎡ 이하를 대상으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시는 시추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자구내 마을 주민들은 지난 22일 주민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회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공사반대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당산봉 정비공사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고광진)는 24일 도청 정문 앞에서 공사중단과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 직후 제주도 재난대응과장과 강승범 제주시안전총괄과장, 팀장 등 행정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고 위원장은 "주민들이 요구해서 진행한 주민설명회에서는 민원때문에 공사를 추진한다고 말했는데, 제주시나 제주도에 접수된 민원은 단한건도 없었다는게 앞뒤가 안맞는다"며 "이제껏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은 당산봉에 정비공사를 추진한다는 것도 납득이 가지 않는다. 진상조사와 공사완전중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현재 도의회에 행정사무조사를 요구한 상태이며 앞으로 도지사 면담 등을 갖고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