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한·일 갈등이어 중·러 영공침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해야”

북한이 25일 오전 강원도 원산에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 현 정부의 외교안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이날 오전 5시 34분과 5시 57분 쯤 미상의 발사체 2발은 모두 단거리 미사일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5월9일 이후 77일 만인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다음 달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겨낭한 것으로 관측되면서 6월 30일 판문점 회담 당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합의한 실무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3일 중국과 러시아의 방공식별구역(KADIZ) 및 독도 영공 침범에 이어 자행된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정치권에서는 현재 안보상황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한·미 양국 간 갈등이 지속되면서 한·미·일 안보협력체 구축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교안보 정책의 틀 자체를 바꾸는 수밖에 없다”며 “한미동맹을 강화, 한미일 공조를 복원, 북한과의 9·19 군사합의를 즉각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보실 위기관리를 통해 긴밀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례회의에서 이 사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