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올들어 2억5500만원 투입 151면 조성
증명제 조기 정착 기대…공영주차장 확충 과제

제주시가 추진하는 자기 차고지 갖기사업으로 주차난에 숨통이 트이고 있으며, 차고지증명제 조기 정착 등도 기대되고 있다.

제주시가 추진하는 자기 차고지 갖기사업으로 주차난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

특히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는 차고지증명제 조기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예산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는 제주특별자치도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등을 근거로 자기차고지 갖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택 대문이나 담장 등을 허물어 차고지를 조성할 경우 1면당 최소 6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제주시 지역 88가구가 자기 차고지 사업으로 151면을 조성했고, 제주시는 2억5570만원을 지급했다.

사업이 추진된 2001년부터 지금까지 자기 차고지 조성사업을 통해 조성된 주차공간은 총 1765면으로 집계됐다.

이 사업은 지난 1일부터 제주도 전역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는 차고지증명제 조기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고지증명제는 2007년 2월 대형차에 한해 제주시 19개 동지역에 처음 도입됐다가 2017년 중형차로 확대 됐으며, 이번에 도내 모든 지역이 차고지증명제 적용을 받게 됐다.

도내에서 중·대형자동차는 물론 중형 이상 저공해자동차 등을 신규 또는 변경 등록할 때 차고지를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이에 따라 자기 차고지 갖기사업을 신청하는 주민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예산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다만 제주시 동지역의 경우 공동주택이 많고 부지 확보가 쉽지 않은 만큼 주차장 복층화 등을 통한 공영주차장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차고지증명제 확대 시행에 따라 자기 차고지 갖기사업 신청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차고지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부지 매입과 주차장 복층화 사업 등도 적극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