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김상조 정책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1일 관계부처 장관과 대응방안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관계부처 장관들과 일본수출규제 관련 상황점검에 나섰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오전 10시 30분부터 낮 12시45분까지 2시간 15분 동안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배석됐다.

이날 회의는 일본 정부가 오는 2일 한국을 수출심사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정부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이번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대해 정부는 단계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으로, 일본 정부의 발표 직후 문 대통령이 대일 메시지 또는 대국민 담화 형식의 메시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같은 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과 만나 마지막 조율에 나섰지만 별 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 한 데다, 국회 방일 의원단의 일본 자민당 나키이 도시히로 간사장과의 면담 마저 불발됐다. 

방일 의원단 회장인 국회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구걸외교 하러 온 것이 아니”라며 일본정부의 외교 결례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