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각의 후 오후 2시 긴급국무회의 소집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일본정부의 한국 수출우대국가 배제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과 함께 우리 정부도 단계적인 대응조치에 나서겠다며 맞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 모두발언을 통해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 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않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 총리 주재의 각의에서 한국을 수줄우대국가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는 전 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다로 일본 외무상의접견, 국회 방일 의원단의 일본 자민당 면담 시도 등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우리 정부의 대화시도에도 불구하고 이행된 조치다. 

이에 문 대통령은"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악화시키는 무모한 결정"이라며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또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보복"이라며 "G20 회의에서 강조한 자유무역질서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로 인해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더해졌다"면서도 "역경을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재‧부품 대체 수입처와 재고 물량 확보, 원천기술 도입, 기술개발과 공장 신‧증설, 금융지원 등 기업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한 지원"을 약속 하면서 "국민들의 담합을 당부했다.

그동안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한달여간 지속되면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섰지만, 정부차원의 대응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일 양국 간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치권에서는 한일군사협정 파기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며 "악순환을 위해서는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 철회와 대화"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