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1차 산업 대일수출의존도 높아, 일본산 자재 사용 제한 등 지연·위축 가능성 높아
일본 관광객 증가 추세 노선 취소 때 복항 등 회복 한계 "사드 해결도 안됐는데..."

일본이 지난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명단)'에서 제외하면서 일본 의존도가 높은 제주 경제에 직·간접적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면 국내에서 영향을 받는 품목은 1000개가 넘는다. 대부분이 첨단소재와 전자부품이고 식품(원료포함)은 제외됐다. 하지만 일본의 보복 조치 수위가 이대로 높아질 경우 제주산 농식품이 비관세 장벽의 타깃이 될 가능성(본보 7월 11일자 6면)은 현실이 될 수밖에 없다. 전산업에 걸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등 중·장기적으로 경기 민감도가 높은 제주 경제에 미칠 파장은 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현재 제주를 비롯한 국내 농식품 수출에는 이상이 없지만 일본이 추가 보복 대상 검토 1순위로 농수산물 등 1차산물이 꼽히고 있다. 전면 수입제한까지는 아니더라도 검역 강화 등 비관세 제도만 손을 대도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관련 농가와 업계 등에서는 검역규제(SPS)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안과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관리체계를 갖춘 업체와 농가에 대해서는 고유번호를 부여해 '선 통관 후 샘플검사'라는 우대를 제공했던 ID제도 철회 등을 걱정하고 있다. 농약 기준량을 트집 잡거나 전수 검사 변경으로 검역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그만큼 신선도가 떨어지는 등 손해가 커진다.

실제 일본은 우리나라의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에 문제가 없다는 세계무역기구(WTO)의 최종 판단 이후 지난 6월 1일부터 넙치 등 5개 수산물 검사를 강화했다. 일본은 제주 양식광어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 전체 수출량의 약 80%를 차지하지만 올 상반기 수출규모는 455만달러로 지난해 동기 대비 7.9%나 줄었다.

광어 뿐만 아니라 제주 입장에서는 홍콩(2018년 기준 6565만달러)에 이은 제2수출시장(3432만달러)이라는 점에서 이번 사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넙치류와 소라 등 수산물, 감귤농축액과 양배추, 백합 등 농산물 상당 부분이 일본 시장 판매로 전체 조수입을 끌어올렸다. 몸집은 줄었지만 올 상반기에만 넙치류 전체 수출 규모(992만7000달러)의 절반이 일본 시장에서 발생했다. 전체 수출 3위를 차지한 감귤농축액(232만8000달러)과 5위 소라(187만7000달러)도 일본 시장 덕을 봤다.

관광 시장 사정도 밝지 않다. 일본불매운동 여파로 8월 이후 일본 전세기 상품 상당수가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 직항을 기준으로 일본에서 들어오는 항공기 좌석 예약률은 90%대인데 반해 제주 출발은 55% 수준에 그치는 상황이다.

지자체는 물론 민간 차원 교류까지 중단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은 물론 일본 관광객 회복에 맞춰 계획했던 현지 관광설명회도 취소 여부를 검토 중이다. 이 같은 상황이 장기화할 경우 제주-일본 직항 노선 중단도 불가피해 전체 관광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됐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국내 여론도 심상치 않지만 일본 현지에서도 안전상 문제에 대한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사드 보복 여파가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라 고민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