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우 제주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이 11일 화순항 군사기지 건설 철회를 요구하며 도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화순항 해군전략기지 건설문제가 도민사회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도내 사회단체들이 ‘군사기지 건설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주민자치연대는 11일 각각 성명을 내고 “평화의 섬 추진을 가로막는 ‘해군전략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군사기지 건설이 구체화되고 빠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데도 해군과 정부는 지역주민과 도민의 의사수렴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단체는 또 기지건설 계획에 대해 "제주도는 물론 해군을 비롯한 정부조차 ‘모르쇠’로 일관, 도민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며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부터 제주도청 정문에서 군사기지 건설계획 철회와 지속가능한 화순항 개발계획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도 이날 논평을 내고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지난 89년 송악산 군사기지 건설에 버금가는 큰 현안이자 제주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대한 문제”라고 규정짓고 “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도가 오히려 국제적인 군사지역이란 오명을 얻을 수 있다”며 제주도의 조속한 입장정리와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박진우 제주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은 “청정한 제주에서 평화를 이야기하고 평화운동을 펴나가기 위해서는 폐쇄된 군사기지가 아니라 열린 공간으로 뻗어나갈 해양공동체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