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제주시 공모 신청 마을 5곳중 3곳 중도포기
계획 차질 불가피…사업 안내 등 대책 절실

제주시가 ‘탄소 없는 섬 2030(CFI, Carbon Free Island)’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추진하는 에너지 자립마을 육성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을 신청했던 마을이 줄지어 사업 포기서를 제출한데 따른 것으로 대책이 요구된다.

제주시는 지난 1월부터 에너지 자립마을 육성을 위한 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절약 홍보·교육 및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마을단위 에너지 자립을 지원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사업공모는 에너지 자립 홍보 및 교육활동 지원과 에너지 자립마을 육성 지원 사업으로 구분해 각각 보조금 3000만원과 8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에너지 자립마을 육성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사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마을별 총사업비는 2억6600만원 이내다.

에너지 자립 홍보 및 교육활동은 5인 이상 모임인 마을회, 부녀회, 아파트 동모임 등을 지원하며, 단체별 총사업비는 500만원 이내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1월과 2월 2차례에 걸쳐 사업 공모를 실시, 마을 5곳으로부터 사업 신청을 받고, 3월과 4월 제주도 보조금 심의 등 행정절차를 진행했다.

그런데 사업을 신청했던 마을 5곳 중 3곳이 마을내부 사정 등으로 사업포기서를 제출,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시는 지난 6월과 7월 사업 3차 공모 및 연장 공모에 들어갔지만 사업 신청 마을이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공모 사업 정상화를 위한 마을별 사업안내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사업을 포기하지 않은 마을 2곳에 대해서는 계획대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마을 3곳이 포기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공모를 통해 새로운 마을을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